nginx를 이용해 웹 서버를 구동한 상태로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하면 

 

Failed to load resource: the server responded with a status of 413 (Request Entity Too Large)

 

위와 같은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.

 

nginx의 기본 업로드 제한이 1MB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. 해당 사이즈를 원하는 크기로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파일이 업로드가 된다.

 

우선 설정을 위해 nginx.conf 파일을 열어야한다.

 

vi /etc/nginx/nginx.conf

 

우분투 기준으로 /etc/nginx 디렉토리에 nginx.conf 파일이 위치한다. vi로 해당 파일을 열기위해 위에 작성한 명령어를 입력한다.

 

 

 

 

해당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그 중 http 블록안에 client_max_body_size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.

현재 client_max_body_size 10M; 이라고 작성했는데 이는 업로드 제한 용량을 10M로 설정한 것이다. 필요에 따라 더 크게 설정해도 되고, 더 작게 지정해도 된다. default는 1MB이다.  설정을 마쳤다면 :wq 로 저장하고 vi를 나온다.

 

 

nginx -t

 

위의 명령을 입력해서 nginx를 테스트해본다. 정상적으로 실행가능하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.

 

 

이제 nginx를 재 시작해서 변경사항을 적용해야 한다.

 

nginx -s reload

 

위의 명령으로 nginx를 재시작하면 변경된 설정이 적용되고, 이제 설정한 크기보다 작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.

+ Recent posts